[MBTI 결혼 궁합] ISFP 남자와 ISFJ 여자의 10년 차 부부 이야기

라이프 & 육아 이야기/라이프

[MBTI 결혼 궁합] ISFP 남자와 ISFJ 여자의 10년 차 부부 이야기

에러부부 2022. 5. 24. 12:35
반응형
ISFP 남자와 ISFJ 여자가 만났을 때 커플 궁합! 결혼 궁합!



# ISFP의 특징


친절함과 예술적기술로 흥미진진한 새로운 것을 찾는 데 능숙하다!



- 기본적으로 겸손하면서도 모두에게 친절하고 다정다감한 유형입니다.
- 조용하고 다정하며 정서에 민감하고 친절합니다.
- 현재의 순간을 즐기며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즐깁니다.
- 자신만의 공감과 시간 안에서 일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 자신의 가치를 중요시 여기며 의미있는 사람들에게 충실하며 헌신적입니다.
- 논쟁과 갈등을 싫어하며 자신의 의견이나 가치를 다른 사람들에게 강요하지 않습니다.
- 대표적인 인물로 유재석, BTS 정국이 여기 해당됩니다.

isfp 연예인 유재석 bts정국



# ISFJ의 특징


배려심있고 헌신적이며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충성스럽다



- 조용하고 다정하며 세심하고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합니다.
- 자신들의 의무에 헌신적이고 이를 꾸준하게 실현해 나갑니다.
- 철저하고 노고를 아끼지 않으며 사려깊고 정확합니다.
- 타인 특히,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들의 느낌에 관심이 많고 그들과 관련된 구체적인 것을 잘 알아차리고 기억합니다.
- 직장과 가정에서 정돈되고 조화로운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 대표적인 인물로는 비욘세, 엘리자베스2세, 태연, 규현 등이 있습니다.

isfj 엘리자베스2세, 비욘세




# ISFP와 ISFJ의 궁합표

- 우선적으로 인터넷 상에서 보여지는 커플 궁합은 '무난'에 해당됩니다. 다행히 최악은 면했네요^^

isfp와 isfj의 궁합 실제 부부로는 어떨까?


# ISFP인 남편 / ISFJ인 아내 실제 결혼 부부 궁합


비슷한 점

I 내향형 입니다.
- 그렇기 때문에 친구를 좋아해서 가정을 소홀히 하는 일은 없습니다.  주말이면 무조건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서로에게 집중되어져 있다는 것은 맞습니다. 혼자만의 시간도 어쩌다 한번 정도이며 대부분을 부부가 함께 하려고 노력합니다.

S 감각 성향입니다.
- 미래를 준비는 하지만 현재에 집중하며, 문제가 있더라도 사실에 초점을 맞춰 해결하려고 애씁니다.
서로 관찰 능력이 뛰어난 편이라 세심한 것에도 알아차리며 센스가 있습니다.
가령 아내가 화장을 조금 바꿨거나, 다른 스타일의 옷을 입었을 때 세심하게 배려하며 눈치껏 '예쁘다' 해줍니다.
하지만 사실에 입각하기 때문에 잘 어울리지 않는 것 지적도 참 잘해줍니다. !

F 성향입니다.
- 관계 중심이며 결정적인 순간에는 인간관계에 입각해서 판단을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뒤도 안돌아보고 판단을 내리는 유형들이 아니다보니 정 때문에~라는 말이 더 맞겠습니다.
그냥 한번 더 넘어가지 뭐~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더러있습니다.


ISFP와 ISFJ의 공통점이라고 한다면 나름 겸손한 편이며 헌신적이다는 것에 해당됩니다.
- 결혼생활은 한명의 헌신, 희생만으로 절대 이루어질 수 있는 관계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저는 배우자를 선택할 때 약간의 희생정신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어쩌면 약간이 아닐 수 있겠습니다.
부부인 서로에게 헌신하는 것 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위해서도 헌신을 해야하는 상황이 오기 마련이니까요.

isfp isfj 부부 결혼 궁합



다른 점

저희 부부의 경우 남편은 P이고, 아내는 J입니다.
이 둘의 차이는 노후 준비에서 극명히 차이가 납니다.

남편은 상황에 맞춰 이렇게 될수도? 저렇게 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좋게 말해서 유연성이 있다고 하죠. 나쁘게 말하면 무계획이거나, 계획을 지키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목표는 잘 세우는데 그 목표를 향해 달리는 힘이 많이 부족합니다. ㅠㅠ
정확하게 우리가 은퇴할 쯤 얼마의 돈을 가지고 은퇴할지도 모릅니다. 울어야하나요, 말아야하나요?

아내는 가계부를 열심히 쓰고, 노후 은퇴 계획 10억으로 은퇴하기, 목표자산 30억 등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매달 200만원 이상씩 저축을 해야하며, 현재는 지출을 줄여야한다는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남편에게 얘기를 해줍니다.

그 외에도 여행을 갈 때도 마찬가지겠죠.
남편은 '바닷가 가자!'라고 외치고 당일날 아침 이것저것 챙겨야하지 않을까?라며 아내에게 질문을 던집니다.
아내는 이미 먹을 것을 전날 장을 봐왔으며 여행 당일 아침 무엇을 챙겨갈지, 무엇을 입고 갈지까지 다 머릿속에 생각이 되어있으니까요.

이것이 바로 P와 J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남편과 이런 극명한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결혼 10년이 다 되어가는 쯤에 알게 되었습니다.
아내인 저는 그래서 항상 머릿속이 계획으로 차 있고, 어떤 계획을 세울까? 계획을 세웠으면 실천을 해야하기에 몸을 바삐 움직이는 편입니다.
남편과 이런 사소한 것으로 '생각이 있기는 한거야?'라며 언성이 높아질 때도 간혹 있습니다.
제가 보기엔 남편은 아무 생각도 없는 사람처럼 보일 때가 있으니까요 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사소한 다툼은 자주 하는 편입니다. 말다툼 말이죠.


이 간극을 좁히는 데 필요한 것은 '대화'입니다.

저는 남편의 보이는 모습에만 치중한 나머지 비난의 말로 남편을 깍아내리겠죠.
그 이야기를 듣는 남편은 기분이 상당히 나쁠 것입니다.
서로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해 '당신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살고 있는지?'라는 것에 대해 대화를 합니다.
남편도 대화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저의 눈치를 잘 살펴가며 이야기를 잘 이어간답니다.


isfp 남편과 isfj 아내가 함께 살아 온 10년 정도의 결혼 생활을 보면

사소한 차이에서 발생하는 말다툼은 있지만 쉽게 풀리는 편이며,
전체적으로 우리 부부의 결혼생활이 지향하고자 하는 방향성은 같다고 생각하기에 크게 대판 싸우는 일은 거의 없었습니다.



재미로 알아 본 MBTI 결혼 부부 궁합이었지만 나름 일리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결혼 하실 분들이나 결혼을 염두해두고 만나는 사람이 있다면 재미삼아 mbti 궁합 테스트 한번 해보세요 ^^

mbti isfp - isfj 결혼 부부 궁합 이야기

반응형